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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ning/MINI

2세대 미니쿠퍼s N14 캠든모델 오일소모및 흰연기발생으로 엔진오버홀작업 1탄!!

ecu 2019. 8. 31. 10:46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저희 마르스는 영업시간 평일 오전 10~ 오후 8시, 토요일 오전10~ 오후 6시 까지이며


대기시간이 없는 예약제로 운영중입니다. 문의사항은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차량 오버홀 상담하시고 미니쿠퍼 캠든 모델을 입고해주셨습니다.


멀리서오셨는데요. 센터에도 가보시고 견적도 내보시고 하시다가 여기로 오시게되었네요.


차량키로수는 년식에 비해 얼마되지않습니다. 현재 증상은 1000km 도 안되어 1리터씩 오일보충을 해야하고


배기구로 흰연기까지 발생되고있는 상황.. 물론 흰연기가 나올정도면 검사통과는 당연히 안됩니다!!


사모님이 운행하시는 차량인데...오일을 떨구신적 있고..그뒤로 오일을 많이 먹어서 타샵에서


밸브가이드씰링 작업도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던중 1년도 되지않아 다시 오일을 퍼먹는 증상...흰연기발생..


밸브가이드 고무가 불량이 아니고서야..1년도 되지않았는데..


헤드만의 문제는 아닐거라 판단하고 차주분께 안내를 드렸습니다. 블럭 내경도 정밀 측정을 해봐야 할거같네요.


특이사항 없을시 피스톤 링고만 신품으로 교체예정입니다!!




배기매니만 봐도 ..오일이 얼마나 먹는지 알수있습니다. 저렇게 맺힐정도면.. 많이 드시는 겁니다.


밸브가이드씰 다시 마모되었다고 봐야합니다. 물론 오버홀하면서 다시 신품으로 바꿔야지요.




배기포트엔 오일슬러지로 이미 딱딱하게 굳어져 있습니다.




엔진도 내려놓고 헤드 분해들어갑니다. 캠샤프트도 탈거하고 ... 오일관리 제대로 못하신듯 합니다.


이렇게 쩔어붙어 있기 힘든데 말이죠.




헤드를 탈거하면 드러나는 피스톤헤드 .. 2번 빼고 오일 축축...


블럭벽면에는 다행히 노킹으로 인한 스크래치는 없었는데 ...호닝자국이 안보이더라는 ...아..


거래처 사장님께 연락드리고 정밀진단 보냅니다.






헤드에서 탈거된 부품들 ...바꿀건 바꾸고 세척해서 쓸건 써야하지요.



오일이 많이 먹긴했나봅니다. 다행이 슬러지가 밸브에 영향을 안준거같습니다.


슬러지가 밸브사이에 끼어 타버리면...밸브 소손되는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정말 운이 없는 경우죠..




배기매니 안쪽에도 슬러지가 딱딱하게 굳어져있습니다....


싄나게 솔그라인드로 날려드렸습니다. 터보차져는 유격확인후 상태가 괜찮아 패쓰합니다.


오일떨구시면 터보차져 베어링도 부하를 받습니다...


엔진오일이 더러워지면 교환하면됩니다만.. 오일양이 적으면 적을수록 엔진에는 더 좋지 않습니다.


꼭 엔진오일체크 잘 부탁드려요. 미니차량은 더더욱 말이죠.






N14 엔진 헤드도 오버홀이 완료되어 블링해졌습니다.^^


가이드고무도 모두 교체되었고 밸브래핑까지 진행해드렸어요~ 속시원하게요~


밸브래핑은 밸브와 시트링이 맞닿는 부위에 면을 잡아주는 작업입니다. 압축과도 직결되기에


꼭 해줘야하는 작업중 하나입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정밀진단을 요청한 블럭집에서 연락이 옵니다.


- 이놈 벽면이 마모가되어... 오래는 못씁니다..


오일을 한두번 떨구신게 아닌거 같다는.. 링고며 컨로드 베어링이며 크랭크 베어링까지 바꿔야한다는 얘기..


심지어 컨로드 볼트까지 쩔어붙어서 교체요망이라는...


이말인즉슨... 피스톤링고만 교체하고 조립해서 운행을하다보면...또 오일을 먹는다는 얘기..


한참을 고민하다 차주분께 안내드리고 작업 방향을 잡습니다. 중고 블럭을 구하느냐 ... 이넘을 살려쓰느냐..


차주님께서 오래 타실거라고 하시며 슬레이브 작업으로 살리기로 합니다.




작업요청하고 휴가기간이 끼어 이제야 블럭을 받아봅니다. 아실만한 분들은 슬레이브 표시 보이시는지..


베어링이란 베어링은 모조리 신품으로 교체하고 컨로드 볼트까지 교체된 녀석입니다.


그냥 새엔진입니다.



호닝자국 선명한게 역시 좋네요. 엔진조립전 크랭크 리테이너는 양쪽 모두 교체해줍니다.


이거 안하고 그냥 넘어가면...그 샵은 문닫으셔야함 ㅎㅎ






헤드가스킷 올려주고 헤드도 안착~ 규정토크로 조립진행합니다.


각도조임은 필수입니다.





만지면 부서질거같은 체인가이드 , 진공펌프,고압펌프 씰링도 바꿔주고 제일중요한


체인텐셔너 신품으로 교체해줍니다. 그리고 타이밍툴 설치후 헤드는 작업마무리!!





초음파 세척기로 인젝터 잘 뚫어주구요. 헤드커버 씰링도 교체~





미션은 다시 붙여주고~ 엔진무게랑 미션무게 비슷한듯 합니다. 미니차량은 ㅎㅎ





이때아니면 또 못하는 쿨러하우징 씰링 세트로 교체해줍니다.


그러고 있던중 진공펌프에서 오일누유가 ... 아 .. 결국 다시 분해해서 실리콘본드 작업으로


마무리 해드렸습니다. 사진은 또 빼먹은 ..





워터자킷 파이프도 크랙으로 교체


터보차져 오일라인 파이프도 누유가 발견되어 신품으로 교체.





엔진 조립이 마무리될때쯤 신품오일필터 교체해주고 모튤 멀티파워 오일 주입해줍니다.


엔진을 수작업으로 돌려 오일순환 미리 시켜줍니다.. 팔 끊어진다는 ㅎ



마무리가된 N14 엔진은 이제 차체에 얹혀줘야합니다. 여기까지하고 2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