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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ning/MINI

미니 F60 컨트리맨 ALL4 미션오일+디퍼오일+엔진,센터마운트+외밸트세트 교체 완료!

ecu 2024. 1. 16. 15:21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MINI사의 컨트리맨 차량이 경정비 및 캐미컬류 교체를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BMW 엑티브 투어러와 겉모습만 다른 형제 차량이라고도 할수있는데요.

이전 하체 소음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 작업을 위해 방문하셨다가

다른 경정비 및 캐미컬류 교체를 위해 다시 방문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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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차주님께서 요청해주신 사항으로는

1. 미션 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 교체

2. 엔진+센터 마운트 교체

3. 외밸트 세트 교체

총 3가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럼 먼저 캐미컬류 교체를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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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리맨 차량은 현재 10만km를 주행하신 차량인데요.

아이신 미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엑티브 투어러도 ZF가 아닌 아이신 미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토크컨버터 방식의 아이신 미션은 차량 운행 스타일에 따라서 4~6만km사이에 오일 점검을 권해드립니다.

미션오일의 수명이 다해가면 변속시 미션 충격이나 슬립 등 문제가 발생할수있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생겨 교체하는게 아닌 미션 보호를 위해 주기적으로 예방 정비해야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기존 미션 오일을 배출해서 컨디션을 보니....

교체 주기가 조금 지난것같네요..시커멓게 변해버린 미션오일...

배출시 빛을 투과해서 본래의 색상이 조금 남아있다 하더라도 폐유 비커에 받아서 본다면..완전히 수명이 다해버린걸 알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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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미션오일을 배출하고 모튤 미션오일 신유를 주입해서 몇번이고 순환시켜 헹궈줍니다.

평소 캐미컬류 관리에 신경쓰신 차주분들이라면 1,2번 헹궈주면 오일 색상이나 컨디션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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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튤 미션 오일의 색상은 붉은색!

그럼 이제 신유를 주입하고 헹궈주며 배출되는 미션 오일의 색상과 컨디션이 돌아올때까지 순환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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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오일을 순환시켜주며 헹궈주면 이렇게 정상적인 색상과 컨디션이 됩니다!

그럼 이제 적정 온도에서 미션 오일 레벨링을 해주고 디퍼런셜 오일 교체로 넘어갑니다.

해당 차량은 전륜 기반의 4륜 차량이기에 앞뒤 4륜 구동 분배를 해주는 T.C(트랜스퍼 케이스)가 없고

오로지 전륜 디퍼런셜, 후륜 디퍼런셜만 존재합니다.

이전 R60 컨트리맨의 경우 전륜, 후륜 디퍼런셜 모두 오일 배출구가 없어 모두 석션을 이용해 빼내야하지만

F60의 경우 전륜 디퍼런셜은 배출구와 주입구가 따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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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배출구를 풀어 프론트 디퍼런셜 오일을 빼주고 코크를 잠궈준 후

주사기를 이용해 디퍼런셜 오일을 주입해줍니다!

그리고 오버플로우를 통해 오일 레벨링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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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리어 디퍼런셜로 이동해봅니다.

프론트 디퍼런셜과 다르게 리어쪽은 배출구가 따로 없습니다ㅠㅠ

석션을 이용해서 내부 구석구석 기존 오일을 빼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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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꼼하게 기존 리어 디퍼런셜 오일을 빼내주고 신유를 주입해서

마찬가지로 오버플로우를 통해 오일 레벨링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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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이 완료되고 코크를 체결하고 주변에 묻은 오일을 말끔하게 세척해줍니다!

그럼 이제 마운트류와 외밸트 세트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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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엔진마운트는 많이 주저 앉아 있습니다.

엑티브 투어러와 완전히 같은 형상이죠?

MINI사 차량들과 부품을 공유하는 만큼 추후에 일어나는 파츠의 증상들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지금 엔진마운트는 마지막이라고 할수있는 고무 패드를 완전히 누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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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마운트(스윙 서포트) 역시 한쪽으로 부싱이 밀려나오고 있습니다ㅠㅠ

그럼 이제 마운트들을 후딱 탈거하고 신품으로 바꿔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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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마운트를 탈거하고 보니 역시나...파손 후 내부 오일이 새어 나오고 있습니다.

고품과 신품을 나란히 두고 비교하면 아래로 짓눌린것을 확연히 알수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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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센터 마운트(스윙 서포트) 역시 신품과 고품을 한번 비교하고 본래 위치에 제대로 장착해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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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마운트 부싱 역시 작은쪽은 이미 한쪽으로 쏠린걸 한눈에 알수있었는데요.

탈거 후 신품과 비교해보니 커다란 부싱쪽도 한쪽으로 슬슬 밀리고 있네요.

이제 본래 위치에 정확하게 맞춰 장착해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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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엔진마운트를 장착하고 나니 확실히 공중에 떠있습니다^^

이렇게 위로 떠있어야지 엔진의 회전 및 타 진동들을 마운트가 흡수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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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마운트(스윙 서포트) 역시 신품으로 정확하게 장착을 완료하고

이제 남은 외밸트 세트를 교체해보도록 합니다.

엑티브 투어러와 형제 차량인만큼 외밸트 세트의 수명이 다되가면 나타나는 현상도 똑같습니다.

본넷을 열고 조수석쪽 외밸트 위치에 불을 비춰보면 녹가루가 전체적으로 퍼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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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밸트 세트에 해당하는 뎀퍼풀리, 아이들풀리, 밸트 텐셔너, 밸트를 모두 탈거하고 신품으로 교체해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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뎀퍼 풀리와 외밸트를 신품과 한번 비교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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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 텐셔너와 아이들 풀리도 비교!

장착 전 밸트 텐셔너도 역시나..장력을 잃고 엔진 블럭과 쓸림의 흔적이 있습니다.

엔진 블럭과 마찰로 인해 시동시 찌직찌직 또는 끼긱끼긱 소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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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모두 신품으로 교체하고 본래 위치에 맞춰

밸트를 정방향대로 잘 걸어줍니다!

밸트가 잘못 걸렸을 경우 엔진 구동시 밸트가 끊어지거나 다른 파츠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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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어 외밸트와 풀리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돌아가는지 확인 완료!!

모든 작업이 끝나고 시운전을 통해 아무런 문제없음 확인 후 차량 출고해드렸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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