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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ning/Volkswagen

제타 2.0TDI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서스펜션 풀 교체!! 완벽한 하체 소음 해결! 핸들링과 코너링 향상!

ecu 2023. 11. 28. 11:41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오늘 폭스바겐사의 2013년식 제타 2.0TDI 차량이 예약 후 방문해주셨습니다.

주행거리가 꽤나 많은 차량인데요.

차주님께서 하체 소음으로 인해 저희 mar's에 점검과 함께 작업을 요청하셨습니다.

방지턱을 지나거나 요철부분을 주행하실때 찌그덕하는 소음과 함께 뒤쪽에서도 소음이 많이 올라온다고 하십니다.

작업을 이어나가며 소음의 원인을 찾았는데요. 아래에서 영상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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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진행 예정 내역으로는

1.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 인스톨

2. 서스펜션 스트록 교체 및 서스펜션 마운트 풀 교체!

 

저희 Mar's는 영국 파워플렉스 제품의 경우 다년간 시공하면서 개선품이 나오고 부위에 맞게 최적의 밸런스를 맞추어 드립니다.

마르스는 수백대 시공으로 인하여 정확히 아우디, 폭스바겐 하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순 부싱만 교환이 아닌 탈거시 체결부위를 모두 신품처럼 클린해 드립니다.

그래서 작업시간이 좀더 오래 소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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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판매 실적 1위 영국 파워플렉스 폴리우레탄 부싱!! 왜 폴리우레탄 부싱이어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시공하고 있는 영국 파워플렉스 폴리우레탄 부싱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서스펜션 및 섀시 시스템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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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하체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럼 먼저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작업하면서 현재 부싱의 상태를 점검하며 서스펜션 상태도 살펴보면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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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앞쪽 프론트 로워암 부싱들을 살펴보니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크랙이 진행중이면서 로워암을 움직일때 부싱 소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든 방향으로 꽉 차 있는 위시본 부싱과는 다르게 컨트롤암 부싱은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노후된 컨트롤 부싱은 크랙이 발생하고 터지게되면 하체가 헐거워진듯한 느낌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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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트레일링암 부싱의 상태도 유분기가 모두 빠지고 탄성을 잃어 크랙이 진행중입니다.

순정 리어트레일링암 부싱도 가운데 심지 부분만 툭 튀어나와있고 나머지는 비어 있는 형태입니다.

프론트 컨트롤 부싱과 마찬가지로 노후가 되면 코너링시 리어가 헐겁고 따로 노는 듯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부싱들을 모두 탈거하고 영국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보도록 합니다!

 

영국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1. 노후로 발생되는 하체 소음이 해결되고

2. 빈틈없이 메워진 형상으로 불필요한 하체 움직임을 제어

3. 본래의 서스펜션 역할에 집중함으로써 다른 하체 부품의 내구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따라서 고속 주행 안정성이나 코너링 능력이 더욱 업그레이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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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파츠를 탈거해주고 순정 부싱을 제거한 후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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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은 알루미늄링과 부싱이 완전히 따로 움직이기에 공차 체결이 필요없습니다.

알루미늄링과 부싱에 우레탄 전용 그리스를 골고루 도포해준 다음 본래 위치에 조립해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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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싱 작업을 모두 끝내고 차주분께서 요청하신 서스펜션 작업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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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서스펜션을 탈거하고 마운트를 분해해보니...스트록이 복원되지 않습니다.

바깥으로 오일 누유는 없으나 내부 파손으로 인해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스프링만으로 차량 주행 자세를 잡아주게 되는데요. 물렁한 주행감과 코너링시 한쪽으로 너무 쏠려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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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스트록과 서스펜션 마운트를 모두 신품으로 바꿔주고 조립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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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마지막으로 리어 서스펜션 작업을 이어나가봅니다.

차주님께서 리어에서 특히나 소음이 너무 크다고 하셔서 모든 부분을 상세히 점검해가며 작업을 이어 나가봅니다.

본래 장착되어 있던 리어 서스펜션을 빼던 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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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이게 왜 그냥 툭 떨어지지...?

오른쪽 조수석 부분은 제대로 위치를 잡아주고 있지만 운전석 쪽은 그냥 힘없이 툭 떨어집니다.

단순히 달려있는듯한...볼트, 너트 상태를 점검하고 흔들어보니..

 

차주님께 혹시 언제부터 소음이 발생했는지 여쭤보니..

타이어 교체 후 휠얼라이먼트를 보고 난 후 부터 소음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때 작업시 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도 차주님께 알려드린 후 체결을 제대로 다시 해드렸습니다^^

그럼 리어 서스펜션 작업도 이어나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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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스트록도 눌러보니....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ㅠㅠ

차량의 한대분 서스펜션 모두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이부분도 차주님께 고지해드리고 신품 스트록과 마운트 교체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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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작업이 끝나고 다시 한 번 더 체결 상태 점검!!

리어 소음의 원인이었던 부분도 체결 불량이었습니다.

하체 작업을 아무리 하더라도 체결 상태가 불량이라면 작업을 하나마나 입니다.

체결 상태가 불량이면 하체 부품에 데미지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볼트, 너트의 체결 상태를 모두 점검한 후 시운전을 통해 완벽한 하체 소음 해결 확인 완료!!

핸들링과 코너링도 더욱 날카롭고 안정적으로 작업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추가 자료 검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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