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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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BMW사의 F45 액티브 투어러 218d 차량이 예약 후 방문해주셨습니다.
해당 차량은 초기 시동시 엄청난 충격음과 진동으로 인해 점검 및 수리를 요청해주셨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혹시나 다른 곳에 문제가 있는지도 전체적으로 점검 진행 및 수리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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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차량이 입고되고 시운전을 통해 현재 컨디션을 파악해봅니다.
시동이 걸리면서 엔진의 움직임이 느껴짐과 동시에 충격음이 발생합니다..
이미 마운트의 수명이 완전히 다한것을 예상할수있는데요....
바로 엔진, 미션, 센터 마운트 3종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엔진 마운트의 경우 차주님들의 운전 습관이나 운행 스타일에 따라 파손되는 주기가 천차만별이긴 합니다.
하지만 어느 차종이든 소모품에 해당하는 파츠이므로 반드시 교체를 해주셔야합니다.
마운트는 엔진과 미션을 차량 프레임으로부터 띄워놓고 진동을 흡수해주는 파츠이죠.
하지만 오랜 기간동안 사용하시다보면 점점 주저앉게되어 실내로 유입되는 진동이 더 커지게됩니다.
한순간에 파손되는 파츠가 아니기에 실내로 유입되는 진동이 조금씩 늘어나게되므로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기도 합니다.
엔진의 진동과 움직임을 제어해주는 마운트가 노후로 인해 점점 주저앉고 크랙이 진행되다가
완전히 파손되면 다른 마운트와 엔진의 다른 파츠에까지 영향을 주어
나중에는 어디서부터 손대야할지 곤란한 상황이 온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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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엔진 마운트를 탈거해보니....
투피스가 되어있습니다ㅠㅠ
원래 한몸이었던 엔진 마운트가 노후와 크랙으로 인해 완전히 파손되어 단순히 걸려있기만 했던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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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된 엔진 마운트 한쪽 면을 보니 쓸려있는 자국이 있습니다.
이 자국이 어떻게 발생한거냐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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눌리다 눌리다 못해 결국에는 엔진 마운트 몸체끼리 맞닿게 되어 버립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초기 시동시나 엑셀링시 엔진이 움직이면서 서로 간섭이 생기면서 충격음과 진동이 엄청 심해지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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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엔진 마운트에 필요한 파츠들을 후다닥 옮겨 달고 본래 자리에 잘맞춰 장착해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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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시 볼트, 너트의 나사선이 망가지지 않도록 손으로 돌려 스무스함을 확인한 후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그리고 이제 미션 마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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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마운트는 엔진 마운트와 달리 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하지 않고 숨어 있습니다.
때문에 그냥 육안상으로는 점검하기가 어렵죠..
하지만 해당 차량은 15만km라는 주행거리동안 한번도 교체를 하지 않으셨기에 이번 기회에 작업 요청을 해주셨답니다.
장착되어 있던 기존의 미션 마운트를 탈거해서 신품과 비교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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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이렇게만 보면 어? 뭐가 다른거지? 라고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옆면의 마운트 고무 헤드 부분을 비교해보면 바로 아실수있습니다.
고품(좌), 신품(우)
이렇게 비교해보면 확실히 고품이 신품에 비해 주저 앉아 있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제 신품 미션 마운트도 본래 자리에 맞춰 후다닥 체결해주면 마운트 3종세트 중 마지막으로 센터 마운트가 남습니다!
현재 장착되어 있는 센터 마운트의 상태도 심상치가 않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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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마운트의 고무 부분과 프레임 사이에 육안으로 구별 가능한 유격이 발생되어 있습니다..
또한 탈거해서 신품과 비교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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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블럭과 체결되는 부위의 고무 부싱이 한쪽으로 완전히 밀려있는 상태...
이렇게 한쪽으로 밀리게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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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엔진 블럭과 쓸린 흔적이 발생합니다..
그럼 엔진 블럭은 과연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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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도 많이 쓸려 문제가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만 명확하게 센터 마운트와의 간섭이 발생한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렇게 간섭이 됨으로써 시동시 소음이나 진동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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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마운트도 신품으로 교체해드리고 전체적으로 차량을 점검하던 도중...
외밸트 세트의 녹가루와 로워암 컨트롤 부싱의 크랙 및 소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차주님께 해당 내용을 전달해드리니 바로 작업 요청을 해주셨는데요.
일단 먼저 외밸트 세트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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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블럭 옆면의 외밸트 세트에 서서히 녹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는데요.
해당 녹가루는 금속판 두개가 겹쳐진 형상을 하고 있는 뎀퍼풀리의 노후로 인해 유격이 발생하고
이 유격으로 인해 녹가루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발생되는 녹가루는 외밸트 세트의 구동으로 인해 블럭 옆면 전체적으로 퍼지게 됩니다.
외밸트 세트는 소모품에 해당하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주행할 경우 심하면 뎀퍼풀리가 분리되면서 엔진 블럭 옆면을 모두 때리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 엔진 블럭까지 데미지를 입을 수 있기에 반드시 점검하신 후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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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외밸트, 아이들 풀리, 밸트 텐셔너, 뎀퍼풀리
총 4가지로 구성된 외밸트 세트를 모두 탈거해주고 신품과 비교한 후
신품을 본래 위치에 잘 맞춰 조립해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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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어 V-밸트와 다른 파츠들이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주도록 합니다!
완벽하게 아무런 문제없이 신품들이 잘 장착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지턱과 요철을 지날때 뿌그덕!! 하는 하체 소음의 원인인 로워암과 컨트롤 부싱을 교체해주도록 합니다.
그럼 로워암의 컨트롤 부싱을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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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 부싱 양쪽 모두 크랙이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아직 완전히 파손되지 않아 누유가 발생하고 있지는 않지만 곧 터질듯한 컨디션입니다....ㅠㅠ
그럼 이제 로워암을 모두 탈거해서 신품 로워암과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주도록 합니다!
액티브 투어러 차주분들의 많은 문의 중 하나가
"컨트롤 부싱이 파손되었는데 해당 부품만 교체 진행해도 될까요?" 입니다.
여기에 저희 답변은 "NO!"
컨트롤 부싱에만 문제가 생겨 해당 파츠만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으로 바꿀시
당장에는 문제가 해결되고 비용면에서는 적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액티브 투어러 차량의 고질적인 문제중 하나인 위시본 부싱 소음이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하게 된다면
결국에는 다시 로워암을 탈거해서 작업을 진행해야하기에 차주분들께는 공임이 이중으로 나가게됩니다.
또한 로워암과 너클 연결부 볼조인트가 일체형인 파츠 특성상
위시본 부싱뿐만 아니라 볼조인트 마모 리스크도 안고 가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는 컨트롤 부싱이 파손될 경우 주행거리도 꽤나 되고 위시본 부싱의 내구성 주기와 거의 비슷하기에
같이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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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작업 후 휠 얼라이먼트를 꼭 봐야하나요?
A. 네, 하체 작업 후 휠 얼라이먼트를 반드시 보셔야합니다.
센터 자리를 잡지 못하는 망가진 부싱들로 얼라이먼트를 조정되어 있다가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하체 파츠가 본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에 맞춰 얼라이먼트를 꼭 조정하셔야 타이어 편마모 등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저희 mar's는 영국 파워플렉스 제품의 경우 다년간 시공하면서 개선품이 나오고 부위에 맞게 최적의 밸런스를 맞추어 드립니다.
마르스는 수백대 시공으로 인하여 정확히 하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 부싱만 교환이 아닌 탈거시 체결부위를 모두 신품처럼 클린해 드립니다.
그래서 작업시간이 좀더 오래 소요 됩니다.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 상세 설명 아래 링크 참조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시공하고 있는 영국 파워플렉스 폴리우레탄 부싱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서스펜션 및 섀시 시스템에 대한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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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순정 부싱을 계속 사용하시게 되면
1. 하체 소음이 더욱 커지게되며
2. 제대로 하체 파츠를 잡아주지 못하게 되어
3. 헐거워진 핸들링과 심할 경우 차체 긁힘이나 멤버 프레임 손상 그리고
4. 고속 주행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고
5. 휠 얼라이먼트를 맞추게 되더라도 금방 틀어지게 되면서 타이어 편마모를 야기시킵니다.
하지만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1. 노후로 발생되는 하체 소음이 해결되고
2. 빈틈없이 메워진 형상으로 불필요한 하체 움직임을 제어해
3. 본래의 서스펜션 역할에 집중함으로써 다른 하체 부품의 내구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따라서 고속 주행 안정성이나 코너링 능력이 더욱 업그레이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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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플렉스 부싱은 동봉되어 있는 전용 그리스를 골고루 발라 움직임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신품 로워암과 컨트롤 부싱을 본래 자리에 맞춰 나사선이 망가지지 않도록 정확하게 장착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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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워암의 컨트롤 부싱이 신품이 들어가서 조립하게 되면 많이 타이트해집니다.
이 때문에 타샵에서 작업 받고 방문하신 차량들을 보면 간혹 볼트의 나사선이 망가져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타이트해진 하체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지 않고 무작정 강한 임팩으로 체결해버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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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너트를 손으로 먼저 걸어 이상없이 스무스하게 돌아감을 확인하고 정확한 위치에 맞춰 체결해줍니다!
이로써 방지턱과 요철 구간에서 발생하는 뚜둑!!하는 부서지는 듯한 소음의 주범은 해결!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시운전을 통해
엔진 진동과 소음, 그리고 하체 소음까지 모두 해결된것을 확인한 후 차량 출고해드렸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안전운전 하세요!
저희 mar's에서 액티브 투어러 외밸트, 마운트류 등 경정비가 가능하지만
항상 부품을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기에 방문 전 연락주시는게 좋습니다^^
업무량이 많아 전화통화는 받기가 힘드오니
카톡이나 문자로 연락주시면 더욱 빠르고 상세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8시 까지(토요일 오후6시)
하남점 : 경기 하남시 천현동 301-2
대구점 : 대구 서구 이현동 42-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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