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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ning/BMW

F45 액티브 투어러 뚜둑 부서지는듯한 하체 소음! 파워플렉스 부싱 인스톨 해결! 주저앉은 엔진마운트까지!

ecu 2024. 2. 5. 17:04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경정비 또는 견적 문의는 맨 아래에 있는 번호로 문자 혹은 전화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BMW사의 F45 엑티브 투어러 차량이 예약 후 방문해주셨습니다.

멀리 강원도에서 눈길을 뚫고 찾아주셨는데요. 감사합니다 차주님^^

해당 차량은 액티브 투어러라면 반드시 거치게되는 하체 소음으로 찾아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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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지턱이나 요철 구간을 지날때 일반적인 하체 소음은 찌그덕찌그덕하면서 발생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액티브 투어러나 MINI 차량들의 경우에는 많이 다릅니다..

뚜둑뚜둑 턱턱..하는 부서지는 듯한 소음이 아래에서 올라옵니다.

보통 운전석이든 조수석이든 한쪽에서부터 시작하지만 이내 양쪽 모두 소음이 발생합니다.

액티브 투어러와 MINI의 하체 부싱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고무 부싱이 삽입되어 있는게 아닙니다.

단순히 로워암에서 순정 부싱을 밀어내고 새 제품을 넣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순정 부싱이 삽입되면서 양쪽 방향으로 알루미늄 플레이트 마감처리를 해놨기에 순정 부싱을 다시 인스톨하는게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순정 부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워암을 통채로 교체해야합니다.

그리고 로워암 뒤쪽을 지지해주는 컨트롤 부싱은 내부에 오일이 주입되어 움직임과 진동을 제어해줍니다.

하지만 순정형 정품 컨트롤 부싱은 로워암과 결합되는 부분이 완전히 고정되어 있어

타샵에서 작업한 후 방문 하신 차량들을 보면 대부분 억지로 장착하며 망가져있는 모습들이 많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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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부싱의 잘못된 장착 예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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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부싱의 잘못된 장착 예시2

작업의 숙련도가 낮은 곳에서 작업을 했다가는 비싼 순정형 부싱을 바꾸고도 비용을 낭비하는 셈이 되어 버립니다.

순정형 정품 및 에프터 제품은 실제 주행하면서 엄청난 유격과 부싱에 피로를 줍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타이트한 형상으로 인해 차량 하체 움직임을 잘 잡아줄 것 같지만

막상 무거운 차량 무게를 지탱하며 주행시 상하좌우 할것없이 움직입니다.

 

자, 그럼 오늘 방문해주신 차량의 작업을 이어나가도록 합니다.

먼저 차량이 입고되고 시운전을 해보니...요철이나 방지턱 구간에서 어김없이 뚜둑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시운전이 끝나고 차량을 리프팅 하자마자 바로 뚜둑!

문제의 위시본이 장착된 로워암이 아래로 쳐지면서 유격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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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암 부싱은 양쪽 모두 크랙이 많이 진행되어 있는데다가 한쪽은 완전히 파손되어 내부 오일이 세어나오고 있습니다..

내부 오일이 빠져버리게 되면 부싱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단순히 고무일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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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신품 로워암과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주도록 합니다!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1. 노후로 발생되는 하체 소음이 해결되고

2. 빈틈없이 메워진 형상으로 불필요한 하체 움직임을 제어

3. 본래의 서스펜션 역할에 집중함으로써 다른 하체 부품의 내구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따라서 고속 주행 안정성이나 코너링 능력이 더욱 업그레이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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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은 전용 그리스를 파츠 움직임 방면 모두 도포해주고 장착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탈거했던 하체 파츠의 본래 자리에 정확하게 맞춰주면 체결 상태를 점검하며 조립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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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소음으로 인한 파워플렉스 작업을 모두 마무리하고

전체적인 차량 점검을 진행해드리던 도중...

F45 액티브 투어러의 고질병 중 하나이죠..

엔진마운트도 완전히 주저 앉아 비명을 지르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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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분들의 주행 성향에 따라서 엔진 마운트의 수명은 제각각이긴 합니다만

빠르게 터지는 차량들을 보면 4만km가 채 되지 않았는데도 완전히 파손된 경우가 있습니다.

차주분께 현재 상태를 고지해드리니 바로 작업 요청해주셔서 바로 작업을 이어나가보도록 합니다!

여태 고생했던 엔진 마운트를 빠르게 탈거해드리고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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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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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가 완전히 파손되어 있네요.

꽤나 오랜 시간동안 파손된 채로 운행하셨던것같습니다ㅠㅠ

차량의 엔진과 미션을 지탱해주는 마운트류가 수명이 다될 경우 실내에 차체 진동이 이전보다 훨씬 많이 느껴지게 됩니다.

액티브 투어러를 운행하시다가 신호 대기중이나 처음 시동을 거실때 잠시 현재 엔진 진동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이전보다는 조금 더 차가 떨리는거같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바로 마운트를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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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신품 엔진 마운트를 준비해서 본래 위치에 맞춰 조립하도록 합니다!

탈거했던 볼트 및 너트의 나사선 모두 점검해가면서 조립을 진행합니다.

간혹 타샵에서 작업을 하신 후 볼트 나사선이 파손되어 있거나 과도한 토크로 인해 파손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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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엔진 마운트를 장착하니 확실히 이전과는 다르게 엔진을 번쩍!! 들어주고 있습니다^^

모든 조립이 끝나고 시운전을 통해서

하체 작업으로 차량 로워암 소음 해결 완료 확인!

엔진 마운트 교체로 차체 엔진 진동 감소 확인!!

그리고 전체적인 점검을 통해 추후 차량 관리에 대한 방안에 대해

차주님께 고지해 드리고 차량 출고 해드렸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안전운전 하세요!

 

저희 mar's에서 액티브 투어러 외밸트, 마운트류 등 경정비가 가능하지만

항상 부품을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기에 방문 전 연락주시는게 좋습니다^^

 

MINI, BMW 엑티브 투어러 파워플렉스 부싱 및 경정비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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