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ID: zero400.co.kr

Tuning/MINI

미니쿠퍼 F54 클럽맨S 뿌그덕 하체 소음 점검 및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 인스톨! 소음해결과 핸들링 상승!

ecu 2024. 4. 5. 16:20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오늘은 미니쿠퍼 F54 클럽맨S 차량이 하체 소음 점검을 위해 예약 후 방문해주셨습니다!

미니 F-바디 차량이나 BMW 1,2 시리즈 차량들은 하체 시스템을 공유하는데요.

그만큼 나타나는 증상과 고질병도 같습니다ㅠㅠ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차량을 운행하시다보면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하체 파츠의 수명도 다되가죠.

보통 다른 차량들의 하체 소음은 고무 부싱의 찌그덕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미니 F-바디 차량들과 BMW 1,2시리즈 F-바디들은 찌그덕이 아닌 뿌그덕, 떠덕! 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위시본 순정 부싱 설계상 내부 알루미늄링을 양쪽으로 박아 끝부분을 알루미늄 플레이트로 마감처리를 해놓았는데요.

오래 타시다보면 알루미늄링에 유격이 발생하면서 금속끼리의 마찰소음이 발생하게 되는겁니다.

육안으로는 위시본 부싱이 파손됨을 확실히 알수없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차량을 리프팅하며 로워암을 아래방향으로 임의로 쳐지게 만들면 뚜둑!! 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순정 부싱을 계속 사용하시게 되면

1. 하체 소음이 더욱 커지게되며

2. 제대로 하체 파츠를 잡아주지 못하게 되어

3. 헐거워진 핸들링과 심할 경우 차체 긁힘이나 멤버 프레임 손상 그리고

4. 고속 주행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고

5. 휠 얼라이먼트를 맞추게 되더라도 금방 틀어지게 되면서 타이어 편마모를 야기시킵니다.

하지만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1. 노후로 발생되는 하체 소음이 해결되고

2. 빈틈없이 메워진 형상으로 불필요한 하체 움직임을 제어

3. 본래의 서스펜션 역할에 집중함으로써 다른 하체 부품의 내구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따라서 고속 주행 안정성이나 코너링 능력이 더욱 업그레이드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오늘 입고된 F54 클럽맨S 차량도 리프팅을 하니 바로 뚜둑! 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위시본 부싱이 파손되고 있다는 증상이죠.

그럼 해당 파츠를 점검해보면서 탈거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시본 부싱뿐만 아니라 로워암 뒤쪽을 잡아주는 컨트롤 부싱도

한쪽은 완전히 크랙이 가서 내부 오일이 누유되고 있습니다.

컨트롤암 순정 부싱은 진동 및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내부에 오일을 주입해놨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우디 텐션스트럿암 부싱이 있죠.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고무 탄성을 잃어가며 부싱 피로도가 쌓이기 시작하면 크랙이 발생하는데요.

크랙이 계속해서 진행하다 결국 내부 오일이 누유되는 것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장착되어 있던 로워암과 컨트롤암을 같이 탈거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수있고 핸들링 및 코너링을 향상시켜주는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보도록 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주고 전용 그리스를 움직임이 용이하도록 골고루 도포해주도록 합니다.

그럼 이제 신품 로워암과 컨트롤 부싱을 본래 자리에 잘 맞춰주도록 합니다.

간혹 타샵에서 작업하고 다시 방문하신 차량들을 보면 볼트를 거꾸로 끼워놓거나

본래 위치에서 틀어진 상태에서 억지로 채결하면서 볼트, 너트의 나사선이 모두 망가지는 사례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파츠로 교체를 한다하더라도 조립 상태가 불량하면 작업을 하나마나겠죠?

이러한 이유들로 하체 작업은 반드시 전문적으로 하는 곳에서 작업 진행을 하셔야합니다.

 

Q. 작업 후 휠 얼라이먼트를 꼭 봐야하나요?

A. 네, 하체 작업 후 휠 얼라이먼트를 반드시 보셔야합니다.

센터 자리를 잡지 못하는 망가진 부싱들로 얼라이먼트를 조정되어 있다가 파워플렉스 우레탄 부싱을 인스톨해줌으로써

하체 파츠가 본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에 맞춰 얼라이먼트를 꼭 조정하셔야 타이어 편마모 등을 예방할수있습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한번 더 볼트, 너트 체결 상태 점검 확인 후

시운전을 통해 소음 해결과 더욱 쫀쫀해진 핸들링을 확인하고 차량 출고해드렸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안전운전 하세요!

MINI, BMW 엑티브 투어러 파워플렉스 부싱 및 경정비 문의

문자 및 전화 상담

조실장 : 010-8571-4992

업무량이 많아 전화통화는 받기가 힘드오니

카톡이나 문자로 연락주시면 더욱 빠르고 상세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8시 까지(토요일 오후6시)

하남점 : 경기 하남시 천현동 301-2

대구점 : 대구 서구 이현동 42-387

www.ecutuning.co.kr

www.ecumapping.co.kr

www.chiptuning.co.kr

www.zero400.co.kr

http://cafe.naver.com/ecumap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