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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ning/Maserati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SQ4 마르스 ECU 리맵핑! 휠마력 65HP 상승! 노킹으로 엔진 위험 해결!

ecu 2023. 11. 27. 12:07

안녕하세요. mar's 입니다.

마세라티사의 콰트로포르테 SQ4 차량이 예약 후 방문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마세라티 엔진 = 페라리 엔진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죠.

해당 차량은 3.0L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 들어가 있으며

장착된 엔진은 F160이라는 엔진입니다.

60º V6 엔진으로 마세라티에서 설계하고 페라리에서 조립하는 엔진입니다.

3.8L 가솔린 엔진인 F154이 페라리에서 설계하고 직접 만드는 엔진인데요.

해당 SQ4에 들어가 있는 F160 엔진은 F154 엔진과

보어 및 연소실 설계, 동일한 밸브 제어 기술 및 직분사 점화 시스템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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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방문해주신 SQ4 차량은 현재 차량에는 독일 플래싱맵이 되어있는데요.

계기판 경고등이 발생하여 마세라티 서비스센타에 가셨는데 수리 불가 판정을 받고 마르스로 오셨습니다.

문제점이..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지만 진단기 상에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맵핑후 터보차저 언더부스트 경고등이 계속 발생 하니 맵을 몇번 수정하다가 안되어서

경고등 감지가 안되게 맵에서 지워둔 상태로 해결 한 상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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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맵핑의 데이터는 강제적으로 경고등을 표출하지 못하게 잠궈놓았습니다.

이러한 세팅은 차량에 문제가 생겨도 전혀 알지 못해 엔진이 파손될수도 있습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토크 밴드마저 무식하게 직각형태로 세팅해놓았는데요. 순정토크는 산모양의 그래프 입니다.

이러한 세팅은 차량의 말타기 증상이나 미션에 큰 무리를 줄수있습니다.

타사 맵핑의 문제점을 맨 아래 다이노 그래프를 통해 좀 더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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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6 3.0 직분사 가솔린 트윈터보엔진

배기량 2,979cc

최고 출력 410hp

최대 토크 56.1kg.m

최고 속도 286km/h

가속 성능 4.9초

공인연비 7.4km/L

풀타임 4륜구동 자동8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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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맵핑에서 저희 mar's ECU 리맵 작업을 진행할때는

 

1. 타사맵핑 다이노 측정 - 출력 및 데이터의 문제점 분석

2. 순정 원복 후 다이노 측정 - 순정 상태에서의 차량의 컨디션 파악

3. mar's ECU 맵핑 다이노 측정 - 맵핑 후 차량의 출력 및 컨디션 점검

 

이렇게 총 3가지 단계로 진행하기에 다소 시간이 걸릴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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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 맵핑이 된 상태의 컨디션과 출력을 측정한 후 순정 데이터로 원복을 합니다.

순정 데이터 원복이 된 상태에서 차량의 컨디션을 다시 한 번 더 점검하도록 합니다.

문제가 있는 타사 맵핑 데이터로 차량의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저희 mar's는 무작정 같은 차량, 같은 ECU라고 컨디션을 무시한 채

똑같은 데이터를 밀어넣는 식의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방문해주시는 차량들의 컨디션이 모두 제각각이기때문에 점검은 무조건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차량 컨디션이 정상 범위인 경우에만 ECU 맵핑해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행히 해당 차량은 순정 원복 후 점검해보니 컨디션은 정상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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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검증이 되지 않은 맵으로도 출력은 올릴수 있지만

정확한 맵데이터 제어를 하지 않고서는

1. 울컥거림 발생 2. 엔진 과열 3. 오일온도상승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동반 될수 있습니다.

예민한 가솔린엔진이나 다른 메이커 차량들은 묻지마 맵시공후 문제가 많이 발생 하고 있습니다.

오래 타면서 문제 없고 순정처럼 관리만 하면서 탈려면

온도제어, 클러치 제어, 각제어 영역 모니터링을 실시간으로 완벽하게 세팅 하여야 합니다.

데이터 플러싱만 하는 경우라도 반드시 작업자가 시운전을 통해 차량이 달라진 것을 확인해야합니다.

기본 중에 기본을 지키지 않고 '타시다보면 학습해서 잘나갈겁니다. 확실히 입증된 데이터입니다.' 등등의 말로

차주분들을 현혹해선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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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내 차량의 정비와 튜닝 상태를 파악할수있는 장비!! 다이나모의 활용과 필요성!!

안녕하세요. Mar's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다이나모 장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생소하신 분들도 있고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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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노 장비를 이용한 휠마력 측정후 각 영역체크하며 세팅을 해줍니다.

다이노 테스트를 하면서 엔진의 상태, 밋션의 상태, 터보의 상태등 하드웨어 컨디션 전반을 체크 할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각 센서의 로그값들을 수집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및 확인해

보다 정확한 차량의 컨디션을 파악합니다.

엔진 마력이 아무리 상승해도 주변 하드웨어의 컨디션이 정상적이어야

바퀴로 실제 차량의 힘이 문제없이 전달됩니다.

단순히 맵데이타만 플래싱 할 경우 라도 꼭 다이나모 테스트를 하여서 작업 전후 비교 하시면

내 차량의 현재상태와 앞으로의 관리 방안을 알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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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6 3.0 TDI 차량 최종 휠마력 측정 그래프가 나왔습니다.

순정휠마력 354.76 hp, 토크 51.46 kg.m

타사맵핑 383.40 hp, 토크 64.34 kg.m 가 나왔구요.

마르스 ECU 맵핑 414.82 hp, 토크 63.98 kg.m 로

구간대비 60~65 hp, 토크 12 kg.m 정도 상승되었습니다.

차량마다 상승수치와 출력수치는 다 다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일 플래싱 맵핑의 문제점

1. 초반 구간에서 과도한 토크밴드 세팅으로 완전히 들려있는 형상(3,000~4,000rpm) - 말타기 증상 초래

2. 이후 차량에 무리가 가면서 약 4,800rpm에서 출력이 빠져버리면서 주저앉음. 노킹 심함. 정속주행시는 모름.

3. 초반 상승후 2700rpm 부터 노킹발생. 4800rpm에서 심한 노킹 발생. 게속 풀엑셀 주행시 엔진 파손.

 

mar's ECU 맵핑 개선 방향

1. 과도한 토크밴드가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부럽게 밀어주는 토크밴드 세팅

2.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고 후반부까지 꾸준하게 밀어주는 출력 세팅

3. 초,중,후반 전체적으로 순정 대비 60~65마력정도 차이가 나는 확실한 출력 맵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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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자료 검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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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스 작업사진 게시판에서 말머리를 클릭 하시면 차종별로 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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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마르스는 영업시간 평일 오전 10~ 오후 8시, 토요일 오전10~ 오후 6시 까지이며

대기시간이 없는 예약제로 운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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